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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 4. 2. 17: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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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장조사기관 IDC의 부사장 Susan Feldman 2007 Enterprise Search Summit에서
"2007년 검색시장 : 성장(Growth), 혼돈(Chaos) 그리고 혼동(Confusion)"이라는 제목으로 발표를 했다.

 

구글의 영향이 컸지만 지난해 검색시장은 33%성장했다. 다양한 IT분야에 검색엔진을 활용하려는 노력과 기업들의 적극적인 검색엔진 도입이 낳은 결과이다.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시장에서는 검색을 단순한 플랫폼으로서가 아니라 비지니스 인텔리전스 솔루션의 일부로 자리매김하고 있고,

Enterprise 시장에서는 검색을 통해 기업들이 다양한 IT전략을 펼쳐나갈 수 있고 자사의 솔루션과 연결할 수 있기 때문에 자신만의 검색엔진을 갖으려 하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기업들은 자신이 구매한 검색엔진을 정확히 이해하고 전략적으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을 "그대로 활용할까? or 새로구입할까?" 고민에 빠지곤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검색엔진을 잘 활용할 수 있는지 그리고 만일 새로 검색엔진을 구입할 거라면 어떤점을 유의해야할지 알아보자.

 

*현재 검색엔진을 잘 활용하기

 

-분류체계 재설정, 태킹 바로하기

: 검색이 잘 안되는 경우는 대부분 분류체계가 잘못되어있거나 태깅이 올바로 되어있지 못하기 때문인데 많은 기업들은 자신들이 가진 콘텐츠가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다고 생각한다. 

-테스트 하기

: 새로운 검색시스템을 도입하는데 엄청난 돈을 들이는 기업들은 많지만 정착 검색시스템을 테스트하는데 돈을 많이 쏟아 붙는 기업들은 많지 않다. 검색/색인/수집이 죽지 않고 잘 돌아가고 있는지 테스트하는 것은 필수다.

-검색어 튜닝하기

: 자주사용하는 검색어 몇개만 튜닝해도 검색결과는 눈에 띄게 좋아진다.

-UI개선하기

: 검색을 잘활용할 수 있고 결과를 보기좋게 그리고 연관된 정보를 보여줄 수 있도록 UI를 바꾼다면 사용자의 검색만족도는 증가할 것이다.

 

*새로운 검색엔진 구매하기

 

기능적인 차별점

- 클러스터링 검색, 연관검색어를 제공하는가?

- 메타검색이 가능한가? (여러개의 분리된 DB를 아우르는 검색이 가능한가?)

- 다양한 종류의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나? (워드, 이메일, DB, XML/HTML )

 

도입방식(자사의 상황에 따라 가능한 방식 선택)

- 자체 설치가 가능한가? (설치할 인력이 있을때 가능)

- 검색엔진 호스팅 서비스가 가능한가?

- 서치 어플라이언스 가능한가? (검색엔진+검색서버 함께 판매)

 

 

Resource : http://www.intelligententerprise.com/channels/customer/showArticle.jhtml?articleID=199700480&cid=RSSfeed_IE_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