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분류 전체보기 (100)
웹시장동향 (25)
나의 여행기 (3)
Enterprise Solution (45)
What's new? (1)
책보는 아놀드 (16)
Hot Issue (3)
Go! Go! English (6)
Visitors up to today!
Today hit, Yesterday hit
daisy rss
tistory 티스토리 가입하기!
2008. 3. 27. 13:25

[1부] 크리스천 경영이란 무엇인가?

2장. 수익은 선이다.

1. 나의 일이나 삶 속에서, 그리고 우리 회사에서 수익은 최종적인 목표인가, 수단적인 목표인가?

 - 수익은 사용하고 투자해야할 도구이다.
  : XX는 수익분배를 공정하게 한다. (과거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해)

 - 수익은 숭배해야할 최종 목표가 아니다.
  : XX는 수익이 목표이기 때문에 그 과정에서 종업원들의 철저한 헌신을 이끌기 힘들다.

 - 회사의 가치기반이 어디에 있느냐에 따라 위기와 실패의 순가에 맞닥뜨릴 때에도 출발점이 흔들리지 않고 확신 가운데 설수 있다.

 - (크리스천)기업은 하나님이 누구이신지,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 신앙과 일을 어떻게 하나로 합해야 할지에 관해 마음것 토론하고 배우는 열린 공간이 되어야 한다.


6장. 하나님은 누구의 편이신가?

- 미국의 남북전쟁 당시(1861-1863) 남과 북 모두 하나님을 믿는자들이었다. 하지만 둘다 하나님이 자신의 편이라고 생각하며 하나님께 승리를 간구하는 모순 속에서 아브라함 링컨은 진정한 문제를 발견했다.

- 우리가 고민해야할 문제는 하나님이 누구 편이시냐가 아니라 누가 하나님의 편이냐였다. 하나님 아버지의 마음을 알게된 링컨은 처음 주장했던 노예 제도 억제를 수정하여 노예 제도 폐지로 만들고 전쟁에 임했다. 

- 아브라함의 결단을 통해 미국에 마틴 루터킹 목사 등의 흑인 지도자, 마이클 조던, 타이거 우즈 등의 스타들이 배출되었다. 현재는 미 대선유력후보에 오바마라는 흑인이 떠 올랐다. 그때 아브라함이 그렇게 결단하지 않았다면 현재 그러한 광경들은 생각할 수 없었을 것이다.

1. 나는 어떻게 하나님을 알게 되었는가?
 - 모태신앙 때 부터 하나님을 믿고, 알았지만 아직 잘 모른다. 하지만 더욱 찾아보고 싶고 물어보고 싶은 것들이 많다.
 - 일터에서 하나님에 관한 질문을 던진 적이 있는가?
  : 깊이 개입시키지 않으려 했다. 복잡해질테니.... 그러나 이제는 당당하게 그 순간이 오면 대답해야겠다.

2. 하나님 편에 선다는 것이 나에게는 어떤 의미인가?
 - 나의 뜻과 의지 댈로 살지 않으며, 내 생각과 욕심대로 살려고 나를 내버려두지 않는것...

9장. 역경의 시간에 생명의 열매를 맺으라
1. 사업을 하면서 겪은 가장 고통스러운 경험은 무엇이었는가?
 - 사람 설득, 새로운 사업 추진
 - 그때 어떤 교훈을 배웠는가?
   : 내가 확신에 차서 열정을 보여주지 않는다면 소용없는 일이다. 나도 설득 못시키는데...

2. 나 혹은 회사가 잇단 성공으로 인해 무뎌지지는 않았는가?
 - 앞으로 무엇을 해야할지에 대한 고민이 적어지며
 - 잠재적으로 나타날 경쟁자에 대한 감각이 떨어진다.

3. 스트레스 속에서 무엇이 나를 지탱해주는가?
 - 하나님은 나의 피난처 되시며, 환란 가운데 평안이시라
 - 내가 의지하고 기댈 안식처 같은 분이기 때문에 그러한 환경을 감사할 수 있다.